동탄 신도시…그 곳에 가고 싶다

동탄 신도시가 미래 가치가 높은 이유-수도권내의 다핵화 시대 단순하게 표현해서 만약 수도권에서 지금은 강남이 어떤 ‘핵’의 역활을 한다면…그러니까 제가 말하는 ‘핵’이라는 곳은 유동인구의 중심지로서 훌륭한 자체 생활 인프라와 직장도 함께 제공하는 중심지 역활을 할수있는 곳을 말합니다…따라서 주변에는 거주 지역들이 형성되죠~미래에는 다핵화 시대가 도래합니다!!송도, 용산과 더불어 수도권 남부에서는 동탄이 새로운 ‘핵’으로 등장합니다…송도의 국제 도시 계획과 용산 재개발 계획은 다들 아실것으로 생각됩니다.그렇다면 동탄(1,2)을 왜 미래의 수도권 남부의 핵으로 보는가??1. 동탄은 수도권 남부의 업무 중심지로 만듭니다.2. 지방 및 세종시와의 거점 도시로 만듭니다.3. 강남 대체 신도시로 만듭니다 (강남 대체의 진정한 의미는 강남하고 가깝다는 말 보다는 강남이상으로 살기좋고 그리고 일자리가 있는곳을 만든다는것입니다)상기의 의미가 큰만큼 잘 새겨들어 보십시요!!-다핵화의 필요성 서울 시내가 과밀되어서 낭비 요소가 많고 낙후된 동네, 주택 및 공해 등등 때문에 생활의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서울시내에서 다녀본 분들은 아시죠? 차타고 어디 한번 움직일려고 막히는 경우가 너무많아 울화통 터집니다. 주차장을 방불케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개인적인 경험으로 최근에 반포 지나가는데 1시간 넘게 걸렸고요 서울 시내 전역에 막히는 지역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낭비일 뿐만아니라 상당히 불편합니다. 신도시의 기본 목적은 시내를 벗어나 새로운 거주 공간을 만들어 과밀을 해소하고 더 살기좋은 공간을 만든다는것이죠.이것이 세계적으로 주요 도시들의 발전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대신 이런 경우 출퇴근을 위한 시내 접근성이 주요 이슈로 부각되는데 대충 출근 내지는 퇴근시간이 1시간내로 확보되면 출퇴근이 용이한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내로 출퇴근시 막히는 경우가 발생하는등 일부 부작용도 일어나는 만큼…몇년전 부터는 거주 측면에서의 과밀 해소와 더불어 일자리 측면에서도 과밀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됩니다. 판교, 동탄1 및 광교의 소위 자족 기능이 있는 신도시를 만든다는게 그런 시도입니다만 사실상 일자리의 규모가 미미하기때문에 큰틀에서는 영향이 별로 없습니다.해외에서는 파리 라데팡스가 좋은 사례이겠지만요… 수도권 남부의 경우는 그많은 거주 인구들이 그리고 앞으로 들어스게될 인구들이 서울 시내가 아닌 수도권 남부에서 일할수 있는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중심이 필요하게 된거죠…이런것들이 결국 수도권 내부의 다핵 분산형 발전의 일환으로 추진되는것이고 동탄의 경우 강남 세력권에서 벗어나서 수도권 남부의 중심기능 역활을합니다. 또한 지방에서 수도권을 향한 인구를 흡수할수있고 세종시와 지방과 손쉽게 교류할수있어서 역시나 서울 시내 과밀을 어느정도 해소할수있는 거점 도시가 필요한게된것이고요. -다핵화 실행 방안 (동탄)- 규모: 동탄은 천만평 규모의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신도시입니다. 동탄2 총괄도상의 특별 계획 구획도를 보면 업무 용지 관련 광역 비지니스 콤플렉스와 테크노밸리가대략 100만평이고 그리고 동탄옆에 새로 조성되는 산업단지 용지는 대략 70만평 그외 동탄을 위해 새로 조성되는 동탄 부근의 오산 가장2지구 20만평 및 용인 덕성지구 30만평 그리고 동탄1의 테크노밸리가 대략 10만평 등등…총 업무 관련 용지가 230만평정도됩니다!! 그리고 단지 규모면에서뿐만아니라 광역 비지니스 콤플렉스의 경우 테크노 밸리가 아니라 테헤란로와 또는 여의도와 유사한 고밀도 업무지구 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 기흥사업장과 화성사업장 및 수원 사업장 (전용 고속화도로로 5분) 등등 꾸준하고 탄탄한 대기업 수요를 포함한 국개 최대 IT 산업 밀집 지역과 같이 어우러져있습니다. 삼성전자만 10만 정도의 인력입니다. 그리고 업무 기능이 있는 동탄1 주복촌의 복합단지 2단계가 2-3년뒤 완성됩니다. 판교 및 광교의 10-20만평 테크노 밸리와는 차원이 다를듯합니다.또한 동탄은 주변으로 확장 가능한 땅이 많기때문에 확장성 또한 뛰어납니다. 이로인해 동탄은 거주 규모 뿐만아니라 기존 산업시설과 더불어 업무, 테크노밸리, 산업단지 등등의 업무 지구 규모면에서도 수도권 최고 규모의 신개발 지역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교통: 동탄을 상기 업무 중심지로 발돋움 시키기위해 수도권 남부의 교통 허브로 만듭니다.도로는 경부고속,제2경부고속, 제2외곽, 경기고속, 용서고속도로 및 연결된 고속도로 등등을 이용하여수도권 남부의 다른 지역은 물론 서울 시내의 주요 지역(서부, 강남/중구, 동부) 및 지방과도 손쉽게 상호 접근할수있습니다.대중교통은 KTX, GTX, BRT, 전철, 신개념 교통 수단, 트램, 고속버스 등등을 환승하는 광역 환승센터를 건립하며 이는 녹생성장에 부합하는 국내 최대 규모로서 업무,쇼핑,문화가 가능한 고밀도 TOD (대중교통 위주 개발)를 이룹니다. 과거와같이 환승만을 위한곳이 아니라 현재까지 보지 못했던 유례없는 규모와 기능을수행합니다. 동탄 광역 환승센터는 경부고속도로와 붙어있게 위치하여 고속버스가 경부고속도로에서직접 광역 환승센터로 진입이 가능한 고속버스 터미널 하고 역시나 경부고속도로 지하로 내려오는 KTX , GTX 및 그밖에 BRT, 시내버스, 전철, 신개념 교통수단 등등으로 상호 빠르고 쉽게 환승가능토록 계획함으로서 개발주체인 토공은 동탄 광역 환승센터로 인해동탄-서울간의 교통 발생량이 37만5천대에서 25만3천대로 축소되고 물류 속도도 동탄-서울 경부고속도로 구간이 시속 69.9km에서 77.2km로 개선될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생활 인프라: 동탄은 국내 최대 규모 신도시로서…그 규모에 걸맞는 대규모 생활 인프라가 백지상태에서 매스터 플랜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형성됩니다. 또한 기존 신도시 개발에서 취득한 노하우를 접목하여 더욱더 멋지고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것입니다. 이미 가시화되고있는 2기 신도시를 보더라도 짐작할수있습니다.예를 들어 몇가지 말씀드립니다. 동탄1신도시의 모든 아파트는 건폐율 10% 정도 (아파트 전체 대지에서건물이 차이하는 비율)로서 기존 1기 신도시보다 낮고요. 자동차는 동간에 서로 연결된 지하 주차장으로내려가서 세대 엘레베이터 바로 이용가능하고 및 비 안맞고 단지내 헬스, 실내 놀이터, 어린이 도서관, 연회장, 회의설 등등 우수한 커뮤니터 시설 접근이 가능할뿐 아니라 주차 대수도 충분하기 때문에 이열 주차가 불필요합니다. 단지내 지상으로는 멋진 정원 및 놀이터로 꾸며져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수있수있습니다. 또한 세대내는 기존 아파트 보다 더 높은 천정고와 , 홈오토, 개선된 난방 시스템 등등 편의성과 고급스러움이 개선됐습니다. 분당같은 1기 신도시들은 창문밖으로 이열주차된 자동차 지붕이 보이고 지하 주차장은 어둡고 음침하고아파트 엘레베이터와는 연결이 않되있는게 대부분의 단지의 경우입니다. 분당을 비하하는게 아니라 20년 이후에 현재의 신도시 기획, 설계 및 시공 수준은 그만큼 많이 높아졌다라는것이죠…동탄1의 주복촌은 메타폴리스 주복(66층 2개동; 60층1개동; 55층1개동) 및메타폴리스몰(면적이 코엑스몰 규모로서 아이스링크, 영화관, 패미리 레스토랑 등드의 유명 프렌차이즈, 대형 서점, 문구, 홈플러스, 쇼핑, 식음, 학원가, 대형 스포츠시설, 메디컬 시설 등등) 및 동양 파라곤, 현대 하이페리온, 신영 지웰 등등의 30-40층대의 규모있는 주복 및 오피스텔 등등의 상업 시설인 카페 및 레스토랑이 센트럴 파크의 대형 분수 및 휴식공간과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현재까지 수도권 남부에서 볼수 없었던 매력적인 공간을 만듭니다 (올해 안으로 완공될 예정). 또한 메타폴리스 복합단지 2단계로 백화점, 호텔 및 오피스 시설도 2-3년내에 함께 들어옵니다 (금융위기때문에 난항을 겪었으나 현재 협의 마지막 단계로 아무리 늦어도 연내 착공합니다). 동탄2의 중심업무/상업지구는 통합 동탄의 중심에 위치하며 규모는 더크고 기능 및 구성은 더 다양하고 멋지게 만들어서 그 위용은 대단할것으로 여겨집니다…동탄의 중심지에 위치할 광역 비지니스 콤플렉스는 상기 광역 환승센터와 더불어 대기업 본/지사를 포함한 비지니스 업무 지구와, 주상복합, 백화점, 쇼핑몰, 호텔, 컨벤션 센터, 문화 시설, 공항 터미널 등등으로 만듭니다. 또한 특별 구역으로서 워터프론트 콤플렉스(아트센터, 공연장, 아우렛몰,호텔, 할인매장, 실내형 테마 상업시설),문화 디자인 밸리(수도권남부를 대표하는 광역 문화 거점 형성; 국제적 예술 문화 공간 조성), 문화 타운 (한옥마을, 생태 마을, 실버 커뮤니티), 광역 중앙공원 (동탄1과 2사이)을 조성함으로 문화, 쇼핑 시설 측면에서도 상당한 매력을발휘할것입니다. 교육적인 측면도 신도시의 기본적인 특성상 교육열이 높은 젊은 부모들의 활동으로 상당한 교육 수준이 형성될것으로 예상됩니다.이미 동탄1에 동탄국제고가 설계중이고 ( 2011년 3월 개교 예정) 동탄 교육 포럼이 구성되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있습니다. 한마디로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동탄의 생활 인프라 수준은 대한민국 최대규모 신도시 개발에 걸맞는 정도와 더불어 판교/광교/분당에서 빠진 수도권 남부의 업무 중심지 및 세종시/지방을잇는 거점도시인 비지니스 중핵 도시로서의 역활을 위해서 그리고 강남 대체를 위해서 판교/광교/분당 그이상의 수준이 될것이고 백지에 새롭게 최첨단으로 그리는 만큼 강남이상의 매력적인 수준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동탄의 미래 수요 예측동탄은 강남 접근성 확보 (이미 동탄1의 경우 M버스를 통해 30분정도만에 강남역 도착 및 경부 고속, 용서고속도로 통해 역시나 30분안에 강남 도착) 및 매력적인 생활 인프라를 갖춤으로서 앞에서 언급한 현재의 지역 선호도 기준으로도 상당한 거주 수요를 창출할것이고요…또한 수도권 남부에서 업무/교통 중심지 및 수도권과 지방/세종시의 거점 도시로서의 역활을 함으로서 수도권내에서 거주 수요의 분산 뿐만 아니라 업무 및 교통 기능도 분산하는 수도권 남부의 비지니스 중핵 도시로 육성하는 국가 주도의 프로젝트로서 수도권 남부에서 유동인구가 제일 높은 중심지 역활을할것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거주 수요 또한 클것으로 생각합니다   ****동탄 신도시 개발 호재 총정리-유비 쿼터스 개념 첨단 미래형 신도시( 유비 쿼터스 시범도시 해외 수출 )-쎈트럴 파크 등 신도시 녹지 비율 최대 및 친 환경도시( 에코도시).-1 군 건설사 브랜드로 구성된 국내 최고급 신도시.-특화된 조경, 외관, 단지내 조경 등 럭셔리 컨셉 엘레강스 도시.-삼성 기업도시화-삼성전자, 반도체 등 자족 기능 신도시 배후 수요.( 동탄-평택-아산 삼성 밸리)(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34조 투자키로 확정 )-1000 만평 규모 대단지 및 국내 최대 신도시 승수 가속도 효과. -인근 오산 세교지구, 용인흥덕 ,공세,보라 지구 연계 개발 효과-판교 신도시, 성복 지구, 광교 신도시, 흥덕 지구,분양가 상승에 따른 도미노 효과 -병점역 복합 타운 개발 ( 15 만평 주상복합 타운 )및 수원 비행장 이전후 대형 공원 조성-특목고 유치 .-주변 종합 병원 천국 ( 아주대, 경희대, 한림대, 연세대,을지대,서울대,의보공단 병원예정).-이마트 입점, 홈플러스 메타폴리스내 입점 예정.-제 2 경부 고속도로 직접 수혜.-삼성동-동탄 GTX, 대심도 고속전철 건설 중.-신교통 수단( 노면전차)도입 확정, 동탄 신도시 내부 도시철도1,2호선. -양재-영덕-동탄-오산 고속도로 개통.-서울 제 2 외곽 순환 고속도로 직접 수혜.-분당선, 신분당선 연장수혜.-광교-영통-동탄,인덕원~의왕~수원~동탄 경전철 추진.-세종특별시 행정도시 이전에 따른 반사 이익.-판교-광교-동탄 한국형 실리콘 밸리 조성 ( 경기도청).-대규모 도시 첨단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자족기능 부여.-기흥 호수공원 대형 생태공원 개발 효과-메타 폴리스 등 초고층 주상 복합 타운 건설 효과 동탄신도시는 남부 수도권 최대 신도시 국책 과제입니다. ( 전체적인 도시 수준이 어떻게 될까요 ) 수서발 ktx 확정 2015 년 완공이죠.  삼성~동탄 광역철도 2014 년 설계/시공비 확정되었습니다.  복합 환승센터 엄청난 역사로 지어질 것 같습니다. 동탄 지하철 1,2호선 계획 중 (동탄1호선은 확정적인 것 같습니다) 핵심 경부고속도로 축이죠 추가로 용인 서울 고속도로 같이 이용합니다.  사통팔방 다 되도록 도로 계획 되어있습니다.  대기업 즐비하죠.  테크노밸리 판교보다 2배이상 큽니다.  거주/투자 목적으로 어떤 이유에서도 구매의사 있으시면 동탄신도시가 최고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