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호! 마음을 조절할 수 있는 훈련을 지속하는 길 밖에 없다!

  2015.7.27일 워싱턴내쇼날즈 와의경기에서강정호는4타수무안타였지만, 이때가지의 성적은  3리 떨어진2할 8푼 6리의 타율과 0.363의 출루율,0.413의장타율, OPS0.776의준수한성적을올렸다. 그러나이날주안점을두고봐야할부분은강정호의유격수포지션에서의수비력이었다.사실 팀으로서나강정호개인으로서나3루수보다는유격수로서자리를잡아야하는것이급선무가아니겠는가?머서가부상당해출장하고있지만이번기회에  강정호는약간뒤진   UZR/150 수치를끌어올릴필요가 있겠다.
 
현재강정호의수비력을한번살펴 보자.
ErrR
RngR
UZR
UZR/150
3루수 강정호
1.8
-1.8
-0.2
-0.4
유격수 강정호
-1.3
-0.2
-1.4
-13.4
 
결국   ErrR,즉 에러가발생했을때그에따른수비 수치 측도인   UZR/150 이악화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이는아시아출신유격수인마쓰이 가즈오의 -16.2와니스오가 스요시의-14.8의 수치와비교해보면강정호의현재유격수의수비위상을미뤄 짐작할수있지않겠는가?일본에서아주뛰어난유격수였던선수들에비하면분명히 우수하다고할수 있겠다. 그만큼강한어깨를가지고잇는강정호로서는글러브에서바로공을빼내어1루로송구하는능력이뛰어나다고상대적으로평가할수는있겠다.그렇다면머서의성적과비교해보자.그 수치는   다음과같다.
 
ErrR
RngR
UZR
UZR/150
유격수mercer
1.3
-0.1
2.5
3.7
 
결론으로보자면현재까지의 유격수수비는머서가다소우위에있다.그러나 강정호가 유격수로  경기를  한  빈도 수도  적었고, 실제경기에서보여주는머서와의  차이는이주미세했다. 부상당하기직전경기들에서머서는전진수비에서잇달아서2개나포구 미스를범하기도했고수비 범위가상당히협소해져서 코칭 스태프진들의우려를자아냈을정도였다.
 
이에 반해 2015. 7. 27워싱턴 전에서1회와5회,7회에서각각보여준수비력은아주향상된모습을보여줬다. 우익수플랑코와연계해서입체적인 조직력으로2루타를 친하퍼를 태그 아웃시킨강정호는일시 땜방용유격수가아닌팀에서녹아내는수비력을연출햇다.특히5회머리위로넘어가는데커의 타구를매커친과의충돌도없이부드럽게잡아내는모습은머서를능가한유격수전형의모습이지않았던가?마지막으로7회에1사1-3루에서병살로닐워커와 조직력을맞춘것은이날의백미였다. 이 경기는2015.7. 15일필라델피아필리스전에서수비수로서의극찬을받았던경기에 이어서완벽한수비력을잇달아강정호가연출한경기였다.
 
그런데에러를범할때는어처구니없게도순간에맥풀린모습을보인다.너무나대조적으로순간에에러를범하기에ErrR 수치가 나빠지고이어서수비척도인UZR/150 수치가순간에나빠지는것이다.결국멘탈에달려있다.따라서글쓴이는좀더강정호가자신의마음을다스릴줄알아야겠다는주문을하고싶다.결국머리속에서쉴새없이경기시뮬레이션을반복해서상대방타자들의강력한타구를여러 각도로날아오는것을설정해서뇌와머리가자동으로민감하게반응하게 끔자신을유도할수밖에없는것이아닐까?
 
올스타전브레이크 휴지기때,쉼없이상대방투수들의공을연구했다는데,이때같이아울러상대방타자들의타구를원정경기시구장내야땅의강도나탄력성등여러 제반사항을 상기하여재입력하는등보다깊은연구로서쉴새없이마음을컨트롤할수 있는훈련을해야만하지않았겠는가?바로그것이정답인것 같다.
 
이제출루율1위등의화려한타력을선보이며7월신인왕후보로까지거론되고있는마당에좀더수비력에서도이제는주전유격수로서의강한멘탈을길러보자는것이다.네덜란드출신의명유격수시몬스는강정호처럼강한어깨로서UZR/150 수치가   23.9까지달렸을  정도로자신감있고화려한유격수로서절대구멍을찾을수없는수비력을자랑하고 있었는데,그 바탕에는강력한자신감으로충만한멘탈력이자리잡고 있었다.
 
   강정호도좀더자신감을추스려서끝없는마인드컨트롤로서여러상황을설정하고두뇌와몸이민감하고정확하게반응할수 있도록계속노력해나가야할것이다.